본문 바로가기

소개 및 목적

ICT메이커톤은 장애청소년의 창의적 경험을 통한 흥미 유발로 ICT분야의 관심 고취를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장애청소년의 정보통신기술 분야에 대한 이해 증진!
전국 유일무이한 학교 대항 메이커톤 대회!

장애청소년 ICT 메이커톤 대회

SK텔레콤과 함께하는 장애청소년 ICT 메이커톤 대회는 전국의 특수학교 장애청소년을 대상으로 ICT(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고취시킴으로써 정보격차 해소 및 정보접근성을 높여가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한 RC(Remote control car)카 및 드론(Drone)기기를 직접 조립하고 조정하는 경험을 통해서 장애청소년들에게 자신감을 비롯 ICT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올림픽 경기대회를 통해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하며, 스스로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전국규모 경진대회입니다.

※ 메이커톤 (MAKE-A-Thon) = 메이킹 (Making) + 마라톤 (Marathon)
본 대회는 아두이노에 직접 기본 소스를 입력하고, 조립하여 기기를 제작하는 과정, 제작한 기기에 기능을 추가하고 기기를 운용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요

ICT와 친해지는 아두이노 기반 RC카 &드론 만들기!

※ 아두이노란 : 오픈 소스 기반의 단일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입니다. 누구나 쉽게 값을 입력하여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참가자가 직접 아두이노를 조작하고, 조립한 기기(RC카&드론)를 스마트폰과 연동시킵니다. 쉽고 재미있게 ICT 분야에 접근할 수 있도록 연동시킨 기기를 활용하여 레이싱과 푸싱올림픽 등의 경진대회를 펼칩니다.

경진대회

전국 중 , 고등학부 (전공반 포함)에 재학 중인 14~24세 장애학생 3 명과 담당 선생님 1명이 한팀을 이루어 1박 2일 간 총 5개 종목에 참여하여 실력을 겨루는 대회입니다.

  • 디자인 올림픽 대회(RC카 기반)

    출품한 RC카의 디자인 및 컨셉을 제한시간 내에 발표하는 종목입니다.
    참여 학생 및 교사의 창의력을 기반으로 스마트카를 활용하여 상상력을 구현하는 종목으로 별도로 정해진 주제는 없으며, 학생들이 상상하는것 무엇이든 디자인을 통해 표현해보는 대회입니다. 대회 준비기간 동안 만든 디자인 작품을 출품하고 참여한 팀 중 대표학생 한명이 디자인한 작품에 대해 논리력과 표현력을 바탕으로 발표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심사위원들은 독창성, 일치성, 심미성, 공감성 등 심사기준을 통해 공정한 심사를 거치며 각 부분 우수 작품을 선정하여 교육부 장관상을 수여합니다.

    디자인 올림픽 대회(RC카 기반) (표)입니다. 심사기준, 상세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사기준 상세내용
    독창성 독특하고 창의적인 정도
    일치성 컨셉(작품명 혹은 의도)와 작품 간 일치성 평가
    심미성 디자인의 미적 감각과 예술성의 조화
    주제공감성 모두가 공감할 만한 내용과 주제를 표현한 것인지 평가
  • 메이킹 올림픽 대회(RC카 기반)

    제한 시간 내 준비된 스마트카 키트를 가지고 조립완성과 구동 테스트까지 최단시간동안 완성도 높은 스마트카를 만드는 올림픽 종목입니다.
    경기 시작을 알리는 신호와 함께 키트를 조립, 소스를 입력합니다. 주어진 시간 내 각 장애유형별 조립이 완성된 팀은 앞·뒤 구동테스트와 좌·우 조향 테스트를 거쳐 우수팀을 선정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여합니다.

  • 레이싱 올림픽 대회(RC카 기반)

    메이킹 올림픽대회를 통해 제작한 RC카를 이용, 스마트폰 컨트롤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기기를 운용해서 여러 가지 장애물 구간을 거쳐 결승선을 통과하는 장애유형별 토너먼트 방식으로 운영되는 올림픽 대회입니다. 레이싱코스는 8개 이상의 장애물 코스와 곡선 및 직선 주로로 만들어진 경주트랙 안에서 종착지점까지 완주하는 경기로 제한 시간 내에 가장 빠르게 주행한 팀은 복지부 장관상을 수여받습니다.

  • 푸싱 올림픽 대회(RC카 기반)

    경기장 내 본인 구역에 있는 상자를 다른 팀 또는 중립 구역으로 밀어내는 종목입니다.
    레이싱 대회와 마찬가지로 장애유형별 토너먼트 대회입니다. 경기장 내 장애물(박스 형태)을 상대팀에게 밀어내는 대회로, 본인 팀 영역 내에 장애물이 가장 적은 팀이 우승합니다. 우승 시 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합니다.

  • 드론 올림픽 대회(드론 기반)

    경기장 내 출발선에서 이륙하여 드론 경기장 내 설치한 각종 장애물을 통과하고 골인 지점까지 최단시간 안에 들어오는 드론 레이싱 종목입니다.
    드론기기와 스마트폰 컨트롤러를 와이파이로 무선연결한 후 상승과 하강, 좌·우, 전진과 후진 등 상공에서 자유롭게 드론 기체를 움직여 정해진 경기룰에 맞게 레이싱을 펼치는 대회입니다.

    드론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2018년 메이커톤 대회에서 시범경기로 처음 도입했으며, 차기년부터 다양한 미션과 드론장비를 업그레이드하여 한층 발전한 대회로 운영할 예정

    RC카 컨트롤러

    드론 컨트롤러(스마트폰)와 드론을 연동하여 기기를 작동시킵니다.

    ※ 연도별 수상팀은 명예의 전당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스 등 이벤트(2018년도 기준으로 매년 상이함)

ICT 부스
부스 등 이벤트 ICT 부스 (표)입니다. NO, 콘텐츠, 목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o 콘텐츠 목표
1 VR체험 부스(SK 야구 VR) ICT 관련 체험 부스를 통해 ICT에 대한 흥미 증진
2 디지털 캐리커쳐
3 버츄얼 스포츠 게임
4 RC카 구동 체험장
5 인공지능 NUGU 소개 ICT의 한 분야인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증진
6 서울디지털재단 디지털놀이터 실생활에 유용하거나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통한 ICT의 유용성 이해
7 ICT 수학 능력 강화 매트리킹
8 고려대학교 코인(ICT관련) 동아리
9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진로 상담 부스
부스 등 이벤트 진로 상담 부스 (표)입니다. NO, 콘텐츠, 목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o 콘텐츠 목표
1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장애청소년이 많이 진학하는 학교(학과) 진로 상담 부스를
운영하여 참여자의 진로 탐색 지원
2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3 국립한국복지대학교
4 고려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5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전문 상담을 통한 장애청소년의 직업 탐색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