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개 및 목적

ICT메이커톤은 장애청소년의 창의적 경험을 통한 흥미 유발로 ICT분야의 관심 고취를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장애청소년의 정보통신기술 분야에 대한 이해 증진!
전국 유일무이한 학교 대항 메이커톤 대회!
장애청소년 ICT 메이커톤 대회

장애청소년 ICT 메이커톤 대회

SK텔레콤과 함께하는 장애청소년 ICT 메이커톤 대회는 전국의 특수학교 장애청소년을 대상으로 ICT(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고취시킴으로써 정보격차 해소 및 정보접근성을 높여가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아두이노 보드’ 기반으로 RC(Remote control car)카를 직접 조립하고 조정하는 경험을 통해 ICT분야에 대한 흥미를 키울 수 있으며, ‘알버트 로봇 코딩’을 통해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장애청소년들에게 자신감과 역량을 키워 나가는 전국규모 경진대회입니다.

※ 메이커톤 (MAKE-A-Thon) = 메이킹 (Making) + 마라톤 (Marathon)
본 대회는 아두이노에 직접 기본 소스를 입력하고, 조립하여 기기를 제작하는 과정, 제작한 기기에 기능을 추가하고 기기를 운용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알버트 로봇
SK텔레콤에서 만든 코딩교육용 로봇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최적화된 코딩교육 로봇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SK텔레콤에서 만든 코딩교육용 로봇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수학 개념을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인 ‘코딩’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창의융합 교육을 위해 만들어졌다.

개요

ICT와 친해지는 아두이노 기반 RC카 경진대회 & 알버트 로봇 코딩!

※ 아두이노란 : 오픈 소스 기반의 단일보드 마이크로 컨트롤러입니다. 누구나 쉽게 값을 입력하여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참가자가 직접 아두이노를 조작하고, 조립한 기기(RC카)를 스마트폰과 연동시킵니다.
쉽고 재미있게 ICT 분야에 접근할 수 있도록 연동시킨 기기를 활용하여 레이싱과 푸싱 올림픽 등의 경진대회를 펼칩니다.

경진대회

전국 중 , 고등학부 (전공반 포함)에 재학 중인 14~24세 장애학생과 담당 선생님이 한 팀을 이루어 1박 2일 간 경기에 참여하여 실력을 겨루는 대회입니다.

  • 레이싱 올림픽 대회(RC카)

    장애유형별 토너먼트 경기로 앞·뒤 구동테스트와 좌·우 조향 테스트 후, 동일선상에서 출발, 가장 빨리 결승선을 통과한 팀이 우승합니다.

  • 푸싱 올림픽 대회(RC카)

    경기장 내 본인 구역에 있는 장애물(박스 형태)을 다른 팀 또는 중립 구역으로 밀어내는 종목입니다. 레이싱 대회와 마찬가지로 장애유형별 토너먼트 경기로 본인 팀 영역 내에 장애물이 가장 적은 팀이 우승합니다.

  • 알버트 코딩 미션 클리어

    주어진 코딩 미션을 수행하며 점수를 획득하는 미션수행 종목입니다. 장애학생들이 코딩을 진행하고 실제 알버트 로봇을 구동 시켜 미션 수행을 잘 하였는지 심사위원이 채점합니다. 코딩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됩니다. 2019년 메이커톤 대회에서 시범경기로 도입했으며, 차기 년도부터 다양한 미션과 종목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 알버트 축구

    알버트 코딩 로봇을 활용한 2대 2 축구경기입니다. 토너먼트 방식으로 제한시간 2분 동안 코딩로봇을 구동시켜 상대의 골문에 공을 넣어 상대보다 득점을 많이 한 팀이 우승합니다.

  • 알버트 장애물 경주

    토너먼트 방식으로 다양한 장애물 구간을 거쳐 결승선을 먼저 통과한 팀이 우승합니다.